미래에 대한 선명한 비젼을 제시하고 카리스마있게 밀어부치는 리더에 대해서 멋지다고 감탄하고 본받고 싶어했던 시절이 내게도 있었다.
그런데, 사회 생활의 시간이 묵은 때처럼 또는 나이테처럼 쌓여가면서, '미래의 목표지점'을 확고히 정하고 돌격 앞으로를 외치는 행위의 위험성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젼을 가지고 있는가 보다는 오늘 바로 지금 무엇을 배우고 있으며 어떻게 살고 있는가가 더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막연한 생각이 나의 뇌 한켠에 고이고 있다.
칼 포퍼는 방법론적으로 가장 건전한 접근법을 가진 정치가는 그의 마음 속에 사회의 '미래 청사진'을 가질 수도 있고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얘기한다. 즉, 목표의 화려함과 청사진의 구체성이 결코 가치를 만들어 내는 핵심요소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고마운 마음이다. 몰래 위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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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사회와 그 적들 '9장 - 탐미주의, 완전주의, 유토피아주의' 발췌
"유토피아적인 접근법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유토피아적인 접근법을 채택하는 사람은 궁극적인 목적을 결정하는데 신중해야 하며, 이 궁극적인 목적과 그 도중의 단계일 뿐인 중간적인 목적이나 부분적인 목적을 분명히 구별해야 한다. "
"이것을 정치적 활동의 영역에 적용해 보면, 이런 원칙들은 우리가 어떤 실제적 행동을 취하기 전에, 궁극적인 이상향의 모습을 결정해야만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
"이러한 유토피아적인 접근법은 설득력이 있고 매력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우선, 이상사회의 모습을 논하기란 대단히 어렵다."
"말하자면, 그것이 실현 가능한지 아닌지, 그것이 사실상의 향상을 가져오는 것인지 아닌지, 그것이 어떤 종류의 고통을 포함하고 있는지 아무도 판단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국가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토피아적 시도는 강력한 한두 사람의 중앙집권적 통치를 요구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그것은 독재로 흐르기 쉽다."
"자비로운 독재자가 부딛치게 되는 어려움 중의 하나는, 자신이 취한 조치의 결과가 자신의 선량한 의도와 일치하는지 어떤지를 알아내는 일이다. 그 어려움은, 비판이 사실상 허용되지 않는 권위주의에서 야기된다."
"상황은 유토피아적 접근법의 주체에게 분명히 더 어려워진다. 사실상 철없는 반대를 억누르는 것이 그의 업무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과 더불어 그는 어쩔 수 없이 합리적인 비판도 또한 억누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유토피아적인 이상사회를 추구하는 과정에서는 의견차이를 조절하는 합리적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성 대신에 힘의 사용, 즉 폭력을 초래하고야 말 것이다."
"어떤 일정한 방향에서 도대체 어떠한 진보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적용된 방법 때문이 아니고, 적용된 그 방법에도 불구하고 진보가 이루어진 것이다."
"더욱이 유토피아적 방법은 수없는 희생을 초래한 청사진에 위험하고 독단적으로 집착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그는 지금껏 치른 모든 희생에도 불구하고 전혀 아무데에도 도달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이런 극단적인 급진주의는 탐미주의와 연결되어 있다. 즉, 지금보다 좀 더 낫고 좀 더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추함이 전혀 없는 세계, 낡은 쪼가리들이 여기저기 붙어있는 지저분한 의복이 아니라, 완전한 새 옷, 참으로 아름다운 새 세계를 건설하고자 하는 욕망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탐미적인 열광은 이성과 책임감, 그리고 남을 도우고 싶은 인도주의적인 충동에 의해서 억제될 때만 가치 있는 것이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신경증이나 병적 흥분 상태로 발전하기 쉬운 위험스러운 열광이다."
"사회가 예술작품처럼 아름다워야 한다는 견해는 너무나 쉽게 폭력적인 조치를 초래한다. 탐미주의와 급진주의는 우리로 하여금 이성을 던져버리게 하고, 그 대신 정치적 기적을 바라는 절망적인 희망을 갖도록 한다."
"지상에 천국을 건설하고자 하는 최선의 의도가 있다 해도, 그것은 단지 하나의 지옥, 인간만이 그의 동포를 위해 준비하는 그런 지옥을 만들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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