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단상

리더에게 필요한 Staff

by pied_piper33 2024. 10. 25.
리더에게는 어떤 Staff가 필요한가?
 
성실, 충성, 신뢰.. 이런 가치는 진부하다. 이는 리더가 확증 편향에 빠진 상황에서는 그 모든 가치들이 확증 편향을 더욱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일단 확증 편향이 무엇인지부터 정의해보자.
 
확증 편향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증거만을 인지하는 행동 또는 현실인식 방식”
 
확증 편향에 빠진 리더의 생각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도 그럴 것이 리더의 고집에는 (신념과 일치하는) 여러 증거와 논리가 밑받침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국, 자신만의 직관적 사고 또는 통찰력이라고 믿는 신념을 무너뜨리지 않고서는 확증 편향에 빠진 리더의 생각은 변하지 않는다.
 
리더가 가진 오류가 수정되기 위해서는 리더의 신념에 반하는 지적도 반복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리더가 원하지 않는 긴 시간동안 반론이 제기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리더는 분노하게 되고 자꾸 딴 소리를 하는 부하에 대해 무능하거나 분위기 파악 못하는 사람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다.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리더는 확증편향에 빠지지 않으려면 그리고 확증편향에 빠지더라도 조직에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빠져나올 수 있으려면 자신을 화나게 할 수 있는 (화나게 해도 괜찮은) 동료 또는 부하직원 여러 명을 스탭으로 둘 수 있어야 한다.
물론, 화를 내지 않고 무슨 얘기든지 인내심있게 들어주는 리더가 되는 것이 먼저이긴 하다.
그래서, 최고경영자급의 리더에게는 스스로를 성찰하는 마음 공부가 업무의 절반을 차지해야 한다. 

 

'비즈니스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한 증식하는 일  (0) 2024.10.29
깨진 유리창  (1) 2024.10.28
수요 공급 곡선과 장 방정식  (2) 2024.10.25
말할 필요가 없는 것  (1) 2024.10.22
이름의 폭력 - 唯名論, nominalism  (0) 2024.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