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터에서는 토끼 한마리를 향해 백사람이 쫓아가지만, 시장에서는 토끼가 널려 있어도 토끼를 쫓아가서 잡으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
사냥터에서는 토끼에 대한 소유권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라도 먼저 잡으면 토끼를 집에 가져갈 수 있다. 반면에 시장에서는 상인이 토끼를 소유하고 있으며 돈을 지불한 손님에게 소유권을 이전하기 때문에 수없이 토끼가 널려 있어도 쫓아가는 사람이 없는 것이다.
리더는 조직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가 집중되는 방향을 정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사냥터에서는 소유권을 열어두어야 하고 시장에서는 소유권을 임시적으로 닫아 두어야 한다.
리더는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사냥터에서 어떻게 토끼를 쫓아가야 하는지 지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만 지시할 필요가 없으며, 리더는 흥정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토끼의 가격을 Top-down으로 지정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달리기 잘하는 사람이 더 달리기를 잘하도록 만들고
흥정을 잘하는 사람이 더 흥정을 잘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리더는 Rule을 현명하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Rule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토끼를 더 많이 잡아오기 위해 사냥터에서 뛰어다니기 보다는, 얼마 보유하고 있지도 못한 토끼를 연구하거나 토끼 진열대를 멋지게 꾸미거나 윗사람을 위해 토끼를 쉽게 설명하는 쪽에만 열중하는 기업이 많이 보인다.
리더가 자신이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래서 리더가 해야할 일을 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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