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호로위츠 - 나는 누구인가?
"리더로서 당신은 '반드시' 당신다워야 한다"
"주변 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에 관해 나름의 기대가 있을 것이다. 만약 그런 모든 기대를 충족시키려 당신 스스로의 믿음 및 성격과 일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당신은 당신 고유의 매력을 잃게 될 것이다. 다른 누군가가 되려고 노력한다면, 당신은 리더가 될 수 없을뿐더러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되지도 못할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당신 스스로 롤 모델이 된다는 사실을 견딜 수 없을 것이다"
→ 학교에서 1등만 하던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도 또 1등 하면서 최상위 리더의 위치에 오른 사람들이 어리석은 오너 또는 권력자를 위해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하면서, 자신이 쌓아 올린 경력 전체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모습을 반복해서 목격한다.
→ 거울 단계의 극복은 거울에 비친 나는 허상이라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시작될 수 있으나, 외부의 평가를 통해 1등만 하면서 실패를 경험할 필요가 없는 모범생들은, 타인의 평가라는 거울과 거울 밖의 내가 불화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그렇게 한번도 쓰라린 실패를 통해 실제의 '나'를 경험해보지 못한 이들이 정상에 오르면, '나'없는 '내'가 완성된다.
→ 옥스포트 영어사전은 '양심'을 이렇게 정의한다.
the part of your mind that tells you whether your actions are right or wrong
→ 양심의 기반은 '나'에 대한 인식이다. '나'가 인식되어야 '내 행동'이 인식되고 그런 연후에야 내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내 마음의 말을 들을 수 있게 된다.
→ 빌 호로위츠는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리더들에게도 '나 다움'을 강조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도 그 시작은 '나'이어야 한다. 성공한 할아버지와 그 성공을 이어받은 아버지 아래에서 '귀족'으로 자라난 3세들이 사업을 결국 망치는 모습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이유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 과연 '나'는 누구이고, 내 피와 내 영혼은 무엇을 원하는가?
# 빌 호로위츠의 현실적인 이상 또는 이상적인 현실 9
-원문
You must be yourself. Other people will always have ideas of what you should be, but if you try to integrate all those ideas in a way that's inconsistent with your own beliefs and personality, you will lose your mojo.
If you try to bey someone else, not only will you be unable to lead, but you'll be ashamed to have people emulate you. In essence, Charles Barkley way saying, "Don't follow me, even I don't like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