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단상

"스타트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많이 쌓은 나이 든 임원을 영입해야 하는가?"

pied_piper33 2024. 12. 14. 13:25

"스타트업은 다양한 분양에서 경험을 많이 쌓은 나이 든 임원을 영입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빌 호로위츠의 대답은 '아니다'이다. 특히, 어른의 관리감독이나 진정한 기업의 모양새 등의 추상적인 영입 이유라면 더더욱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빌 호로위츠는 스타트업의 고참 임원 영입에 대해서, 운동선수가 경기력 향상을 위해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한다. 적절히 사용한다면 믿기 힘든 새로운 경지에 오를 수 있겠지만 부작용을 피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고참 임원'의 영입이 필요한 상황이 존재한다는 것도 부정하지 않는다.

이는 이미 '고참 임원'이 되어버린 사람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자신이 스타트업으로 이직한다면 존재 이유가 '시간 절약'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며, 동시에 자신이 초래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매우 세심하게 신경써야한다.

고참 임원 자신이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중에서 '시간 절약'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을 제외하고는 부작용으로 회사에 해를 더 많이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말과 행동에 신중해야 한다. 그리고, '할 수 있는 기여'가 만들어졌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이르면 과감하게 아름다운 이별을 선택해야 한다.